라인
왼쪽
오른쪽
상단여백
HOME Doctors·오피니언 오피니언
태교는 과학입니다 ①산부인과 명의 박문일 박사의 해피버스 플랜
박문일 산부인과 전문의 | 승인 2017.06.26 09:55
출처 prenatal education

 

태아프로그래밍이 곧 태교입니다.

20여 년 전 우리의 ‘태교’와 매우 비슷한 의미의 용어가 영국에 등장했습니다. 바로 ‘태아프로그래밍’입니다. 1991년 영국의 루카스 박사는 한 사람의 평생 건강은 자궁 내에 있는 동안 결정된다는 가설을 제시했습니다. 이후 영국 사우스햄턴 대학교의 바커 교수 팀이 이 분야의 연구를 주도해 본격적으로 발전시킨 이론이 바로 태아 프로그래밍입니다.

2000년 8월 제가 대한 태교연구회 심포지엄에서 이 이론을 국내에 처음 소개할 때만 해도 학자들의 반응은 냉담했습니다. 그러나 몇 년 후 외국 교수들이 국내 특강에서 이 이론을 다시 거론하면서 점점 더 관심이 고조되기 시작해 현재는 산과학 교과서에서도 다루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논문에서는 태아 프로그래밍을 이렇게 설명합니다.

“자궁 내에서 어떤 시기에 특정한 환경에 노출된 태아는 생후에도 그 영향에 따른 특정한 질환을 앓는다. 임신 중 어떤 시기에 있었던 어떤 자구기, 혹은 그 자극으로 인해 적응이나 변화를 거쳐 특수해진 자궁 내 환경이, 그 자궁 속에서 자란 태아가 생후 성인이 되었을 때의 만성 질환과 관련 있다"

이 말을 곧 임신부가 이런 자극과 환경을 조절할 수 만 있다면 아이가 성인이 되었을 때 발생할 특정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우리의 전통 태교에서는 임신부의 몸과 마음을 다스리면 원하는 아기를 낳을 수 있다고 합니다. 태아 프로그래밍 이론에서 주장하는 내용도 이와 다르지 않습니다.

 


자궁 내 환경이 아이의 평생 건강을 좌우합니다
 

적어도 아직까지 유전과 환경은 건강을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로 꼽히고 있습니다. 태아 프로그래밍 이론에서는 유전과 환경이라는 두 요소에 자궁 내 환경까지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임신부가 알코올에 노출되면 태어날 아이의 지능 저하와 각종 기형을 초래한다는 사실은 이미 잘 알려져 있습니다. 알코올 뿐 아니라 흡연이나 독성 물질, 환경호르몬, 각종 유해물질도 선천성 기형, 자궁 내 발육부진, 저체중아 출산 등 각종 문제를 일으킵니다.

태아 프로그래밍이론에 따르면, 이런 유해요소는 태아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데, 그것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수년 또는 수십년 후까지 영향을 줍니다.

예를 들어 태아 때 알코올에 노출되어 저체중아로 태어났다면 이로 인해 수십 년 후에 심근경색증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한 성인에게 발생한 심근경색증이라는 질환은 결국 임신 중 자궁 속에서부터 시작되었다는 의미입니다.

태아 프로그래밍 이론을 쉽게 설명하면, 자궁 내 환경을 좋게 만들면 태어날 아이가 성인이 되어서도 건강하다는 것입니다.

바커 교수의 연구에 따르면, 출생 시 2.5kg 미만의 저체중으로 태어난 남성은 정상 체중(2.5kg이상)으로 태어난 남성보다 심장병으로 사망할 확률이 50% 높다고 합니다. 이는 임신시 영양공급에 힘써 저체중 출산을 막으면 수십 년 뒤 발생할 심장병을 예방하고 사망률을 낮출 수 있다는 뜻입니다.

임신부의 스트레스가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 또한 태아프로그래밍 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생기면 신체 모든 혈관이 수축됩니다. 태반 혈관도 예외가 아닙니다. 태반에는 신생혈관이 많아 스트레스에 가장 민감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래서 임신부가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저체중아를 출산하게 됩니다.

아무리 영양섭취를 잘해도 스트레스를 받으면 굶는 것과 같습니다. 우리의 전통 태교에서는 임신부의 정서적 안정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그런 면에서 보면 태아 프로그래밍 이론이 곧 태교라 해도 될 것입니다. ■

 

 

박문일 산부인과 전문의  mdmom@medimomnews.com

<저작권자 © 임신난임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문일 산부인과 전문의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 400, 2층 201호 에이치-5(상암동,서울산업진흥원)  
이메일 : mdmom@medimomnews.com   |  발행인 : 김민경  |  편집인 : 이승주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승주
Copyright © 2017 임신난임닷컴.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